# R,C 행,열 # 같은 클러스터 # 창영 동굴 왼쪽, 상근 오른쪽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BreakMineral(height,flag): y_list = sorted(list(range(C)),reverse=flag) height = R - height for y in y_list: if cave[height][y] == 'x': cave[height][y] = '.' return [height,y] return [-1,-1] def DownCluster(input_point,flag): dx = [0,-1,0,1] dy = [1,0,-1,0] x,y = input_point cluster_entry = [] for i in range(4): nx = x + dx[i] ny = y + dy[i] if 0<=nx<R and 0<=ny<C: if cave[nx][ny] == 'x': cluster_entry.append((nx,ny)) cluster_list = [] copy_cave = [row[:] for row in cave] for point in cluster_entry: if cave[point[0]][point[1]] == 'x': visited = set() stack = deque() stack.append(point) visited.add(point) while stack: x,y = stack.popleft() for i in range(4): nx = x + dx[i] ny = y + dy[i] if 0<=nx<R and 0<=ny<C: if cave[nx][ny] == 'x' and ((nx,ny)) not in visited: visited.add((nx,ny)) stack.append((nx,ny)) visited = list(visited) flag = True for point in visited: if point[0] == (R-1): flag = False break if flag: for point in visited: cave[point[0]][point[1]] = '.' cluster_list.append(visited) if cluster_list: for cluster in cluster_list: origin_cluster = [row[:] for row in cluster] while True: move_point = [] flag = False for point in cluster: nx = point[0]+1 ny = point[1] if 0<=nx<R and cave[nx][ny] == '.': move_point.append((nx,ny)) else: flag = True break else: cluster = [row[:] for row in move_point] if flag: break for point in origin_cluster: copy_cave[point[0]][point[1]] = '.' for point in cluster: copy_cave[point[0]][point[1]] = 'x' return copy_cave R,C = map(int,input().split()) cave = [list(input()) for _ in range(R)] N = int(input()) arr = list(map(int,input().split())) for i in range(N): if i%2: break_point = BreakMineral(arr[i],True) if break_point != [-1,-1]: cave = DownCluster(break_point,True) else: break_point = BreakMineral(arr[i],False) if break_point != [-1,-1]: cave = DownCluster(break_point,False) for row in cave: print(''.join(row))
시뮬레이션을 해서 푸는 문제였다. 이 문제에서 좌우를 번갈아 가면서 진행이 되기때문에 flag라는 속성을 줘서 구분을 해줬다.
BreakMineral이라는 함수는 막대를 던져 부서진 위치를 찾기 위함이다. 만약 하나도 부셔지지 않았다면 -1,-1을 반환하게 만들어줬다.
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DownCluster 함수이다. 부서진 점을 위치로 해서, 상하좌우에 존재하는 미네랄이 있는지 확인을 한다.
그리고 그 미네랄을 너비우선탐색으로 확인하여, 만약에 (R-1) 즉 지면과 맞닿아 있으면, 낙하를 하지 않는 클러스터임을 알 수 있다.
그리고 지표면과 맞닿지 않는 클러스터들은 낙하하게 될 클러스터 이므로, 있던 위치들을 빈공간 '.'으로 만들어준다.
이렇게 모은 클러스터들을 한칸씩 움직이면서, 지표면과 맞닿는지? 아니면 다른 클러스터와 닿는지 x축 값만 증가시키면서 확인해준다.
멈추는 위치를 발견하면 그 위치에 'x'로 표시를 해주었다.
# R,C 행,열 # 같은 클러스터 # 창영 동굴 왼쪽, 상근 오른쪽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BreakMineral(height,flag): y_list = sorted(list(range(C)),reverse=flag) height = R - height for y in y_list: if cave[height][y] == 'x': cave[height][y] = '.' return [height,y] return [-1,-1] def DownCluster(input_point,flag): dx = [0,-1,0,1] dy = [1,0,-1,0] x,y = input_point cluster_entry = [] for i in range(4): nx = x + dx[i] ny = y + dy[i] if 0<=nx<R and 0<=ny<C: if cave[nx][ny] == 'x': cluster_entry.append((nx,ny)) cluster_list = [] for point in cluster_entry: if cave[point[0]][point[1]] == 'x': stack = [point] visited = set() visited.add(point) flag = True while stack: x,y = stack.pop(0) if x == (R-1): flag = False break for i in range(4): nx = x + dx[i] ny = y + dy[i] if 0<=nx<R and 0<=ny<C: if cave[nx][ny] == 'x' and ((nx,ny)) not in visited: visited.add((nx,ny)) stack.append((nx,ny)) if flag: visited = list(visited) for point in visited: cave[point[0]][point[1]] = '.' cluster_list.append(visited) for cluster in cluster_list: move = 1 flag = True while flag: for x,y in cluster: if x+move+1<R and cave[x+move+1][y] == '.': continue else: flag = False break else: move += 1 for x,y in cluster: cave[x+move][y] = 'x' R,C = map(int,input().split()) cave = [list(input()) for _ in range(R)] N = int(input()) arr = list(map(int,input().split())) for i in range(N): if i%2: break_point = BreakMineral(arr[i],True) if break_point != [-1,-1]: DownCluster(break_point,True) else: break_point = BreakMineral(arr[i],False) if break_point != [-1,-1]: DownCluster(break_point,False) for row in cave: print(''.join(row))
이 부분은 좀 더 나은 풀이이다.
이 문제를 풀면서 크게 2가지 부분에서 실수를 했었다.
먼저 낙하하는 클러스터가 생길수 있는 위치를 던지는 방향의 y축방향과 -x 방향만 생길수 있다고 생각했다.
하지만 그럴경우
4 4
xxxx
xx.x
x..x
...x
1
3
와 같은 경우엔 밑에 있는 미네랄이 떨어짐을 알 수 있다. 그래서 그부분을 고쳐주었다.
두번째로 어려웠던 부분은 클러스터들을 낙하시키는것이었다. 클러스터의 복제위치 및 클러스터들이 낙하할때 탐색할 배열을 선정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.
처음 풀었을때는 원본배열을 복사하고, 옮기는 방식으로 했지만,
두번째로 푼 코드는 원본배열에서 그대로 작업을 해주었다.
이 2가지 부분이 이 문제를 푸는데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이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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