운영체제란 무엇인가?

  • 운영체제란 ?
    •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어 사용자 및 다른 모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계층
    • 협의의 운영체제
      •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는 부분
    • 광의의 운영체제
      • 커널 뿐 아니라 각종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를 포함한 개념

운영체제의 목적

  •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
    •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
      • 사용자 간의 형평성 있는 자원 분배
      • 주어진 자원으로 최대한의 성능을 내도록
    • 사용자 및 운영체제 자신의 보호
    • 프로세스, 파일, 메시지 등을 관리
    • 효율성이 높게 관리, 하지만 효율성만 최고로 할시, 형평성이 맞지 않게 된다.
  •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
    • 운영체제는 동시사용자/ 프로그램들이 각각 독자적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것 같은 환상을 제공
    • 하드웨어를 직접 다루는 복잡한 부분을 운영체제가 대행

운영체제의 분류

  • 단일 작업(single tasking)
    •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
  • 다중 작업(multi tasking)
    • 동시에 두개 이상의 작업처리
  • 최근에는 대부분의 운영체제는 다중작업이 가능한 운영체제
  • 단일 사용자(single user)
    • MS-DOS,MS Windows
  • 다중 사용자(multi user)
    • UNIX, NT server
  • 일괄 처리(batch processing)
    • 작업 요청의 일정량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
    • 작업이 완전 종료될 때까지 기다려야함
  • 시분할(time sharing)
    • 여러 작업을 수행할때, 컴퓨터 처리능력을 일정한 시간단위로 분할하여 사용
    • 일괄처리 시스템에 비해 짧은 응답시간을 가짐
    • interactive한 방식
  • 실시간(Realtime)
    •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떠한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되어야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
      • 원자로/공장 제어, 미사일 제어, 반도체 장비, 로보트 제어
    • 실시간 시스템 개념 확장
      • Hard realitime system
      • Soft realtime system

용어 정리

  • multitasking : 다수의 작업이 돌아가면서 진행되는 방식
  • multiprogramming : 메모리에 여러 프로그램이 올라가는 방식
  • time sharing : cpu의 시간을 분할하여 나누어 쓴다는 의미
  • multiprocess
  • Multiprocessor : 하나의 컴퓨터에 CPU가 여러개 붙어있는 컴퓨터

운영체제의 종류

  • 유닉스(UNIX)
    • 코드의 대부분을 C언어로 작성
    • 높은 이식성
    • 최소한의 커널 구조
    • 복잡한 시스템에 맞게 확장 용이
    • 소스코드 공개
    • 프로그램 개발에 용이
  • DOS(Disk Operation System)
    • MS사에서 1981년 IBM-PC를 위해 개발
    • 단일 사용자용 운영체제, 메모리 관리능력의 한계
  • MS Windows
    • MS사의 다중 작업용 GUI 기반 운영체제
    • Plug and Play, 네트워크 환경 강화
    • DOS용 응용 프로그램과 호환성 제공
    • 풍부한 자원 소프트웨어

운영체제의 구조

  • CPU-memory - DISK - I/O device
  • CPU 스케줄링 : CPU를 어떻게 관리를 해줄까.?
  • 메모리 관리 : 한정된 메모리를 관리하는 방법
  • 파일 관리 : 디스크에 파일을 어떻게 보관하지
  • 입출력 관리 : 각기 다른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간에 어떻게 정보를 주고받게 하지.?

+ Recent posts